한국은행의 A to Z

2024. 10. 6. 20:30금융권 취업 준비/금융 공기업의 역할

 

 

 

 

 

안녕하세요, 오늘은 대한민국 재정의 기반이자 대한민국 경제의 실질적인 책임을 맡고있는 한국은행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. 여러분은 한국은행에 대해서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?

 

대한민국의 은행은 크게 중앙은행시중은행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. 대표적인 5대 시중은행은 하나, 신한, KB, 우리, 농협이 있겠네요. 중앙은행은 간단히 말해서 앞서 언급한 우리나라의 모든 시중은행을 총괄하는 역할을 합니다. 나아가 사회 전반의 경제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엄청난 권력을 지닌 기관입니다. 그렇기때문에 금융권을 목적으로 취업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한국은행이 무엇을 하는지 꼭 알고있어야겠죠 ?

 

 

출처 - 한국은행 "부동산 부진·건설 원가 상승에 PF 부실 위험 확대" (naver.com)

 

 

 한국은행은 정말 하는 일이 많은데요, 한국은행에서 하는 일이 모두 중요하지만 다 아실필요는 없어요. 허나, 딱 하나 기억해야 하는 것은 있습니다. 바로 한국은행이 대한민국의 기준금리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!!! 

기준금리를 결정한다는 것은 대한민국의 경제 및 통화 정책을 직간접적으로 관여한다는 말입니다. 

 

 

Q) 기준금리가 뭔가요 ?

 

 

일단 기준금리가 뭔지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죠. 

 

 

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의 최고 결정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달 회의를 통해서 결정하는 금리이다.

- 네이버 지식백과

 

 

매달 회의를 통해서 결정하는 금리인건 알겠는데, 이게 과연 뭐라고 요즘 신문에 자주 등장하는 걸까요? 최근 미국이 기준금리를 0.5%포인트 낮추면서 우리나라도 낮출 것을 전문가들이 예상하고있는데요, 특히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답니다. 이와 관련된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!

 

 

빅컷 소멸시킨 강한 美 경제 ... '킹달러' 다시 소환

미국 달러가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. 미국경제가 생각보다 '견고한 성장세'를 나타내 올 11월 '빅컷'(기준금리 0.5%포인트 인하) 가능성이 '제로'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합니다. 주요 6

csj6552.tistory.com

 

 


 

 기준금리는 쉽게 말하자면 모든 시중은행의 기준이 되는 이자율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. 우리가 시중은행에서 대출이나 예적금 상품을 가입하면 '이자율'이라는게 있죠? 이것의 기준이 되는 것이 기준금리입니다. 현재 대부분의 예적금상품의 이율을 보면 3.5% 언저리에 세팅되어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우연의 일치일까요?

 

기준금리는 대한민국의 물가상승률을 대변하는 일종의 명목적인 수치랍니다. 물가상승률 자체는 구할수가 없어요. 시장에 관여하는 수많은 변수들이 존재하고 매시간마다 바뀌기 때문입니다. 그래서 그 기준을 한국은행에서 '기준금리'라는 것을 통해서 대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. 기준금리를 알면, 그 나라의 경제 상황과, 화폐의 가치 등 여러가지 정보를 대강 살필 수 있는 것이죠. 

 

 2023년 1월 1일의 100만원과, 2024년 1월 1일의 100만원의 가치는 동일할까요? 그렇지 않습니다.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꾸준히 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. 물가를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 물가지표가 있는데요, 그중에서 대표적인 지표가 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. 이는 가계에서 소비생활을 위해 구입하는 소비재와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. 매월 바뀌기때문에 이 지표를 통해서 대한민국의 시장 상화을 대략적으로 살펴 볼 수 있겠네요.

 

 소비자물가지수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지표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. 하지만 이렇게 많은 지표로 대한민국의 현 경제상황을 대략적으로 확인하기는 어려워요. 그렇기때문에 기준금리라는것이 존재하는 것입니다. 한국은행은 대한민국의 경제상화을 분석 및 파악하여 기준금리를 정하고 대한민국의 경제상황을 대략적으로 정하는 것이죠. 이제 기준금리의 의미를 어느정도 이해하셨나요 ?

 


 

 오늘은 기준금리에 대해서만 한국은행을 설명했는데요, 다음 포스팅에서는 한국은행의 또다른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본 포스팅은 언제든 수정될 수 있습니다.